추운 날 밖에만 나가면 코가 시리고 아프기 시작하면서 콧물이 줄줄 흐르기 시작합니다. 이제 본격적인 겨울이 시작된 모양이다. 지속적인 콧물은 바이러스와 알레르겐이 비강으로 들어가 배출함으로써 발생합니다. 게다가 재채기까지 연달아 나오면서 정말 고통스런 순간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감기나 비염증상이라기 보다는 급성 축농증일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따라서 콧물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콧물의 원인을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어떤 질병이 콧물을 유발할 수 있고 어떻게 해결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콧물이 계속 나오는 이유는 이것 때문!!
콧물이 지속되는 이유는 바이러스 등 이물질의 침입 때문이다. 급성 상기도 감염 소위 감기는 콧물을 유발할 수 있으며, 감기가 사라지면 콧물도 사라집니다.
감기로 인한 콧물에는 기침, 가래, 인후통이 동반됩니다. 독감 바이러스에 의한 독감의 경우 감기보다 증상이 더 심하고 38도 이상의 고열, 두통, 권태감, 근육통 등이 나타날 수 있다.
꽃가루, 집먼지 등의 자극 물질로 인한 알레르기 비염은 지속적인 콧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알레르기 비염 증상
알레르기 물질이 코 점막을 자극하면 맑고 투명한 콧물이 많이 나옵니다. 알레르겐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기 위해 점액 분비가 증가하며 콧물 외에도 코 막힘, 재채기 및 가려움증이 동반됩니다.
◼ 만성 부비동염(축농증)
고름 같은 콧물은 박테리아가 부비동에 들어가 염증을 일으킬 때 계속됩니다. 노란 콧물 외에 머리가 무겁고 냄새가 지속됩니다.
감기의 경우 2주 정도 지나면 가라앉고,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인한 콧물이 물처럼 투명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콧물의 원인이 부비동염임을 의심해볼 수 있다.
◼ 날씨와 기온의 영향
콧물의 원인은 질병이 아니라 추운 날씨와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입니다. 콧물은 찬 공기가 코 점막을 자극하여 코가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할 때 발생합니다.
콧물은 뜨거운 음식을 먹었을 때 갑작스러운 뜨거운 공기가 폐로 들어가는 것을 막기 위한 방어적 반응입니다.
콧물 해결하는 방법
콧물이 있으면 일이나 공부에 방해가 될 수 있고, 숙면을 취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감기가 원인이라면 휴식을 취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여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독감 시즌에는 외출 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손을 자주 소독하거나 씻어야 합니다.
비염으로 인해 콧물이 나는 경우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물질을 차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동물의 털, 집먼지, 꽃가루 등을 제거하기 위해 자주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비동염이 원인인 경우 치료해야 합니다.
✅ 입안 점액낭종(mucocele) 생기는 이유와 치료 방법 알아 볼까요?!
콧물을 멈추려면 뜨거운 수건을 코 위에 대거나 콧구멍 옆으로 누르십시오. 혈류가 좋아지면 막힌 코가 깨끗해지고 콧물이 멈춥니다. 또한 실내가 건조하면 콧물이 나기 쉽기 때문에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기 위해 가습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콧물이 나거나 코가 막히면 코와 입으로 숨을 쉴 수 없습니다. 나는 집중할 수 없었고, 냄새도 맡을 수 없었고, 머리가 무겁게 느껴졌다. 콧물이 2주 이상 지속되면 다양한 건강 및 생활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타우린(Taurine) 효능 및 타우린이 많은 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