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하세요. 이를 닦거나 음식물을 먹다보면 간혹 ‘혓바닥 갈라짐’에 대한 경험을 하게되는데요.혀는 부드러운 근육 덩어리 주로 음식물의 맛을 느끼거나 대화할때 혀의 움직임에 따라 말을 할수있게 해주는 핵심 기관입니다.
오늘은 혓바닥 갈라짐의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해 살펴 봅시다.
1.혓바늘 갈라짐 원인과 건강상태 체크
혀를 통한 건강상태 체크
혀를 통해 건강상태를 체크하는 방법으로 혓바닥 색깔과 모양을 살펴볼수 있는데요. 건강에 이상이 있을경우 혀에서도 확인할수 있습니다. 건강하고 정상적인 혓바닥은 분홍색이나 약간 붉은색을 띠지만 건강하지 않을경우 발생되는 입냄새와 혓바닥 갈라짐 등 각종 몸의 건강상태 변화를 체크해 볼수 있습니다.
혓바닥 갈라짐 원인
평소 입이 심하게 마르거나 텁텁해지는 구강건조증은 몸 안의 장이 체질적으로 약한 사람에게 생기기 쉬운데요. 고령이거나 면역력이 떨어지는 경우에 혓바닥 갈라짐을 쉽게 경험할수 있습니다.
혀가 갈라지는 원인중 유전적이거나 다른 기저 질환이 있는경우 혹은 구강에 건조증이 있는경우 심해질수 있고 여기에 지속되는 염증이나 비염, 음주, 흡연 등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그중 대표적인 것이 세균감염을 살펴 볼수 있습니다.
혓바닥 갈라짐 치료 방법
혀 갈라짐은 일반적으로 치료를 받지 않아도 자연치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평소 입안이 건조해 지지 않도록 물을 자주 마시거나 규칙적인 생활을 통해 스트레스를 줄여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세균이나 곰팡이가 혓바닥 갈라진 부분에 증식하게 될경우 감염이 발생될수 있가 때문에 알콜이 들어 있지 않은 가글을 통해 구강 위생에 좀더 신경을 써 주어야 합니다.
입냄새와 혓바늘 증상에 대한 대처법
혓바닥 백태는 심한 입냄새를 불러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입냄새를 유발하는 음식을 피하고 평소 꾸준한 양치와 가글을 통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혓바늘이 돋는 경우 혀 표면에 작은 종양이 생기거나 붉게 솟아오르는 경험을 하게되는데요.
혓바늘은 대부분 자연치유가 되지만 심한경우 스테로이드 연고를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처럼 혓바닥 증상을 파악할수 있고 건강을 수월하게 관리할수 있습니다.
구강위생
입안에 발생되는 치주질환이나 구취는 대부분 건조한 환경에서 서식하고 증식하는 세균에 의해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평소 양치를 깨끗이 하거나 가글을 통해서 입안을 관리하게 되면 염증이나 세균을 억제해주고 잇몸을 건강하게 만들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어떻게 관리하는지에 따라 구강위생의 중요성을 엿 볼수 있는데요. 평소 물을 잘 마시지 않는 분들은 수분 섭취량을 늘려주고 이를 닦을때 혓바닥도 혀클리너 등을 통해 잘 닦아주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2. 건강한 혀 관리 하기
혓바닥에 하얗게 일어나는 백태의 원인을 가볍게 생각하고 넘기기 쉬운데요. 백태의 원인은 구강이 건조하기 때문에 발생되는 것으로 평소 건강관리를 통해 청격하고 건강한 혀를 가꿀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구내염이 발생되거나 비타민 같은 영양 성분이 부족해도 혓바닥이 갈라질수 있으니 평소 영양제를 잘 챙겨먹는 습관도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