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에 실패하면 일반적으로 한 번의 절차로 여러 개의 난자를 채취하는 시험관 내 절차가 수행됩니다. 이때 과배란 유도 주사는 여러 개의 난자를 채취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미리 난자를 뽑아서 생기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갱년기가 더 빨리 오거나 부작용이 심각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과배란 유두 주사 부작용, 주의 사항에 대해 살펴봅니다.
과배란 유도 주사 방법
과배란을 유도하는 방법에는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성전 자극 호르몬 방출 호르몬 작용제
작용제는 조기 배란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며, 과배란이 유도되면 성숙도와 난포 수에 따라 최적의 난모세포를 채취합니다.
그러나 배란이 일찍 일어나면 정확한 시기에 난자를 채취하기 어려우므로 과배란 유도 시 조기 배란의 예방이 필요하다. 성선 자극 호르몬 방출 호르몬 작용제의 한 가지 특징은 장기간 사용하는 것입니다.
생리 10일 전에 유사한 약물을 사용하고 생리 2~3일 전에 과배란 유도 주사를 주사합니다.
과배란 주사 주입 후 10~14일 이내에 모낭이 일정한 크기로 자라면 이때 적절한 채취시기를 결정한다.
👉 생리중 식욕ㆍ체중 증가 원인
성전 자극 호르몬 분비 억제제
이것은 투여 후 인간의 뇌에서 배란 촉진 호르몬의 분비를 억제하므로 약물 사용은 조기 배란을 억제합니다.
유도 주사 시 난포의 크기에 따라 배란 억제를 유도하는 억제제를 첨가하여 난자 채취 시기를 결정한다. 사용기간이 짧은 것이 특징입니다.
저자극 요법
소수의 배란 유도 주사를 투여하거나 배란 유도와 주사를 병행하여 주사 횟수를 최소화하여 난포 성장을 유도합니다.
난소 건강이 좋지 않다고 판단되면 월경 후 2~3일에 복용하는 약물을 사용하여 과배란을 유도하고 상황에 따라 병행하여 투여한다.
과배란 주사 시 폐경이 더 빨리 올까요?
과배란 주사가 조기 폐경을 유발한다는 것은 잘못된 정보입니다.
과배란 유도 주사는 난자를 조기에 당겨서 생산하는 대신 정상적인 배란 주기 동안 배란에 실패하고 사라지는 난자를 되살립니다.
유도 주사의 효과는 퇴행성 난포를 고르게 성장시켜 여러 개의 난자를 얻는 효과를 얻는 것입니다. 평균적으로 여성의 난포는 200만 개입니다. 20대 여성은 10만 개의 난자를 낳고, 30대에도 3만~5만 개의 난자를 낳습니다.
여성이 생리를 하면 선택된 난자가 한 달 동안 자라서 배란됩니다. 여성은 1년에 12번, 10년에 120번, 40년에 480번을 배란합니다. 즉, 여성은 일생 동안 배란에 사용할 수 있는 난자가 400~500개에 불과합니다.
그런데 왜 이렇게 많은 난 자이 생산되는 것일까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최고의 난자 1개를 고르기 위해 10~20개의 난포 사이에서 치열한 생존 경쟁이 펼쳐집니다.
여러 개의 난자 중에서 가장 좋은 난포 중 하나만 남고 나머지는 사라집니다. 배란은 지배적인 난포가 파열되어 난자를 방출하는 때입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문제는 과배란으로 인해 사라진 난자를 모아서 유도하면 난자의 질이 좋지 않을까?
과배란 과정을 통해 모은 난자가 우월하지 않아서 버리는 난자라고 주장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과배란 과정을 통해 채집되는 난자는 1순위가 아니라 2~5순위의 난자이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을수 없습니다.
과배란으로 인해 많은 양의 난자를 모았다면 부작용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는 더 많은 난자를 수집할수록 난소 과자극 증후군 및 난자 발달이 저하될 위험이 더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과배란을 유도할 때 적절한 양의 건강한 난자를 채취하는 것이 핵심이자 기술이기 때문입니다.
👉 복부 CT 목적 및 준비 사항, 검사 진행 절차
※ 난소 과자극 증후군(OHSS) |
인공수정이나 체외수정 시 난소가 과도하게 자극되어 발생할 수 있는 증후군입니다. 증상으로는 복부 불편감, 팽만감, 구토, 설사, 숨 가쁨, 소변량 감소, 체중 증가 등이 있습니다. |
과배란 주사 부작용
과배란 유도 주사 시작 후 나타나는 증상은 개개인마다 다르지만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장 흔한 증상에는 두통, 오한, 메스꺼움, 소화 불량 및 체중 증가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간혹 피로감을 느끼거나 난소 낭종이 발생하고, 주사 부위의 통증이나 발적 등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중 난소 과자극 증후군이 가장 심각한 부작용입니다. 따라서 최근 과배란 시술의 발달로 난소 과자극 증후군을 예방하는 방법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최종 난자 성장 유도 약물 투여를 조정하거나 모든 배아를 동결시키는 등 개인의 체질에 맞는 다양한 방법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 기침이 안 멈추는 증상, 폐암의 전조 증상
과배란 주사 시 주의사항
과배란 유도 중 여행을 하거나 격렬한 운동과 움직임을 최대한 피해야 합니다. 특히 난포가 성장하여 배란이 임박한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여행은 사람들이 부담을 느끼지 않을 만큼 충분히 가벼우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과배란 유도 중 부부 관계는 난자 채취 3-4일 전까지 기다려야 할 수도 있지만 배란이 다가오면 권장하지 않습니다. 이는 조기 배란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